VR 기반 수업에 참여하여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한 손에는 컨트롤러를 들고 책상 앞에 서 있는 학생

교육 분야의 가상 현실(VR)

PC 기반 VR은 차세대 혁신가들이 풍부한 학습을 경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육 분야의 가상 현실 요점:

  • VR은 학생이 컴퓨터가 생성한 이미지와 사운드 세계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몰입형 기술입니다.

  • VR 기반 능동적 학습은 지식 유지 및 학생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교육에서 VR을 사용하여 학생들은 체험 활동을 통해 학습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콘텐츠에 참여하고, 가상이 아닌 설정에서는 얻을 수 없는 경험에 참여합니다.

  • 고성능 PC는 최적의 몰입형 VR 학습 경험을 제공하도록 지원합니다.

가상 현실(VR)은 무엇입니까?

VR은 완전 몰입형 기술로, 사용자가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또는 헤드셋을 착용하고 컴퓨터가 생성한 이미지와 사운드 세계를 경험합니다. 강력한 PC에 연결된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물건을 조작하고, VR의 도움이 없이는 접근할 수 없는 환경에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VR을 통해 실물 크기의 분자와 공룡을 보고, 루브르 박물관과 피라미드를 방문하거나 우주 비행사 또는 심장외과 전문의의 하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학습 도구로서의 VR

VR은 학습 도구로서는 처음에 업무 현장 교육 시나리오, 특히 비행 시뮬레이터에 채택되었습니다. 그래픽의 진보와 공간 오디오, 애니메이션, 낮아진 진입 비용에 따른 향상된 접근성으로 VR은 현재 교육을 포함한 더욱 다양한 사용 사례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VR은 학생들이 수업 콘텐츠를 더 깊이 이해하고, 실제 STEAM 기술을 실행하고, 정보를 더 잘 유지하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VR 기능을 탑재한 고성능 PC를 사용하여 선명한 그래픽과 매끄러운 애니메이션으로 훨씬 더 몰입감 높은 학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교육 분야의 VR 이점

강의를 듣는 등 대안적인 수동적 방법을 통한 학습과는 달리 VR에서는 학생들의 전적인 관심과 참여로 '행동'하면서 배우는 능동적 학습이 가능합니다.

몰입도 높은 능동적 학습

학습 도구인 VR을 통해 교사는 기술 기반의 몰입도가 높은 매력적인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VR을 통해 체험하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감각을 더 활용하여 학습 활동에 참여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물학과 화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가상 미세 세계를 탐색하여 원자 사이를 걷거나 손으로 분자를 만듭니다. 역사와 예술에 열정을 가진 학생들은 과거로 가서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이나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접근성 및 포용성

VR 기반 콘텐츠만이 유일한 제약 조건이므로 학생들은 VR 없이는 가능하지 않은 경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교실을 떠나거나 여행 경비를 내지 않고도 박물관으로 현장 학습을 가거나 지구 반대편에 있는 나라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1 가상 환경은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학습 도전 과제로 학생들의 요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리적 제약이 있는 학생들이 비가상 세계에서는 가능하지 않은 경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2

실제적인 STEAM 경험

학교에서 VR은 STEAM 관련 경력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지원하여 이들이 업무에 투입되기 전에 실제 기술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고용주들이 4차 산업 혁명 분야에 적응하는 동안 교육자는 동시에 VR 기반 학습을 통한 교육으로 학생들을 준비시킬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VR을 통해 원자력 발전소 안에 들어가지 않아도 내부 메커니즘을 살펴볼 수 있으며, 병원에 가지 않고도 외과 의사의 관점에서 인간의 심장 부위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시각적, 청각적, 전략적으로 특정 산업 및 직업군에 참여함으로써 교육자는 학생들이 업무 현장에 투입될 때 경험하게 될 것에 대한 보다 명확한 아이디어를 얻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정보 유지

학생들이 체험 활동을 통해 학습하게 되면 정보 유지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VR 기반 학습에서 학생들은 3차원 가상 환경에 몰입하여 목표 대상의 현실적인 상황에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몰입형 VR 기반 수업을 활용하면 아무리 복잡하더라도 일련의 주제와 활동에서 이해력, 인지 및 전반적인 사실 유지 능력이 향상됩니다.3 4

VR 기반 학습의 기술

교육에 VR을 도입할 때 풍부하고 효과적인 시각적 학습 경험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헤드셋 외에도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습니다. 헤드셋이 가장 중요한 하드웨어 부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몰입도 높은 첨단 학습 환경을 제공하려면 시스템 응답성, 그래픽 및 프레임 속도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CPU와 GPU를 갖춘 고성능 PC는 우수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헤드셋 선택

제공하려는 경험에 따라 PC 기반 VR 학습을 지원하는 유선 및 무선 형태의 다양한 헤드셋이 있습니다. 일부는 증강 현실(AR) 또는 심지어 혼합 현실(MR)도 지원하여 학생들이 물리적 및 가상 환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헤드셋 제공업체가 교사와 학생에게 자체 VR 기반 경험을 구축, 생성 및 공유할 수 있는 일련의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VR에 적합한 PC

VR 기반 학습에 적합한 장치를 보유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최대 144Hz의 빠른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는 고성능 구성 요소가 없으면 학생들은 멀미의 위험이 커지면서 메스꺼움과 어지러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별도 그래픽과 강력한 메모리를 갖춘 인텔® 코어™ i5 또는 i7 프로세서 탑재 PC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몰입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헤드셋을 끼고 이동하거나 걸을 때 발생하는 움직임 관련 영향을 줄이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VR 기반 학습의 미래

수년 전에는 교사가 노트북이 담긴 '컴퓨터 카트'를 선보일 때면 학생들은 흥분했습니다. 그러나 머지않아 교사는 모든 학생이 VR 헤드셋과 개별 PC를 사용하여 이전과는 다르게 STEAM 수업을 경험하는 'VR 카트'를 소개할 것입니다.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호기심을 자극하고 능동적인 학습을 수용하는 VR은 향후 10년 동안 교육의 풍경을 상당히 바꿔 놓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학교용 여러 기술 중 하나인 VR은 능동적 학습 도구로 교육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 기반 VR 수업으로 학생들은 몰입형 체험 활동을 통해 개념과 기술을 배우고,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으로 콘텐츠에 참여하고, 비가상 설정에서는 불가능한 경험에 참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