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분야에서의 AI(인공 지능)

AI 가 금융 부문에서 효율성, 맞춤화,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는 방법을 탐색해 보십시오. AI 의 주요 이점, 혁신적인 사용 사례, 금융 서비스의 미래를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금융 분야에서의 AI 란 무엇입니까?

금융 분야에서의 AI 는 금융 기관이 머신 러닝 및 자연어 처리와 같은 고급 기술을 통해 AI 를 사용하여 효율성, 운영,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고, 이로써 더 맞춤화된 경험과 더 심층적인 데이터 인사이트를 촉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금융 분야에서의 AI 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의 AI 를 배포하면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을 더 잘 이해하며 소통할 기회가 더 많이 창출됩니다.

예를 들어, 머신 러닝, 딥 러닝과 같은 AI 기술을 통해 기업은 거래의 패턴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사기를 감지하거나 시장 동향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NLP 는 LLM(대규모 언어모델)을 통해 고객 및 전문가와 상호작용을 하는 AI 기반 챗봇과 개인 비서를 지원하여 질문에 답하고 클라이언트 요구사항과 잠재적 솔루션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지원합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혁신은 FSI 기업이 엄격한 규제 및 규정 준수 요구사항을 충족하면서 경쟁력과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금융 서비스를 위한 RAG(검색 증강 생성)

금융 서비스 기관이 AI 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하는 생성형 AI(genAI)와 LLM 의 비즈니스 잠재력을 평가할 때, RAG 는 부정확한 응답으로 인한 책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RAG 는 LLM 배포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AI 모델이 쿼리에 응답할 때 기업별 지식 기반을 참조합니다. 결과적으로 AI 가 생성한 응답은 기업별 상품 오퍼링, 브랜딩,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관한 지식이 더 풍부할 수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가 엄격한 규제 환경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RAG 는 규정 준수 보고의 정확성을 자동화하고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융 분야에서의 AI 이점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의 AI 를 배포하면 직원 역량을 늘리고, 더 맞춤화된 서비스 및 고객 상호 작용을 제공하며, 백 오피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등의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J.P. Morgan Research 에 따르면 이러한 이점은 전 세계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genAI 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에 최대 10조 달러, 또는 10%의 가치를 더할 수 있다고 추정합니다.1

금융 기관이 디지털 혁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AI 는 초석일 뿐만 아니라, 규정을 더 철저히 준수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또한 대량 데이터를 거의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AI 의 능력은 의사 결정을 지원하며, 사기 거래 감지 및 예방을 자동화하거나 규제 대상 산업의 위험을 높이는 사이버 보안 위협을 조직이 감지하고 대응하도록 돕습니다.

J.P. Morgan Research 는 생성형 AI 가 글로벌 GDP 에 최대 10조 달러를 더할 수 있다고 추정합니다.1

금융 분야에서의 AI 사용 사례

이미 많은 사용 사례로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의 AI 가치가 입증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혁신이 일어날 것입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AML(자금 세탁 방지) 및 사기 감지: AI 는 거래 패턴을 거의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의심스러운 활동을 식별하고 신속한 조사 및 해결을 위해 금융 기관에 알릴 수 있습니다.
  • 디지털 통화 및 암호화폐 시장: AI 지원 모니터링 및 분석을 디지털 통화로 확장하여 거래의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AI 기반 예측 분석은 또한 시장 동향을 예측하여 투자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코드 생성: 금융 기관의 엔터프라이즈 IT 부서는 AI 개인 비서를 사용하여 개발자가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한 코드를 작성하도록 지원함으로써 빠른 실험을 가능하게 하고 타 부서를 더 쉽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맞춤형 금융 자문 및 금융 상품 오퍼링: AI 개인 도우미는 이제 고객 정보 및 위험 프로필을 분석하여 자산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재무 방향 또는 상품을 제안할 만큼 정교해져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기밀 컴퓨팅연합 학습: 금융 기관은 독점 AI 모델을 배포하여 지적 재산과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밀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타 조직의 암호화된 고객 데이터 공유 풀을 분석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패턴 및 동향을 더 잘 인식하는, 더 정교한 AI 모델이 완성됩니다.
  • 신용 위험 평가, 자격 심사, KYC(고객 확인 제도) 프로세스: AI 는 통합된 은행 기록을 포함한 대량 정보를 분석하여 조직이 위험 및 책임을 최소화하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유동성 및 위험 관리: AI 는 FRTB(거래장부 기본 검토) 표준과 같은 국제 규정을 준수하는 동시에 증권, 원자재, 외화, 기타 투자의 거래 포지션에 대한 시장 분석 및 위험 계산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 자본 시장 매매, 초단타 매매(HFT): 밀리초가 성공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에서, AI 는 독점 전략과 시장 상황에 따라 최적의 시간에 거래를 체결하는 자동 매매 시스템을 구동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배포 중 일부는 또한 사용되는 모델과 처리 중인 데이터의 무결성 및 기밀성을 보장하기 위해 AI 를 활용합니다.
  • 비정형 데이터 분석: 앞서 언급된 여러 사용 사례를 지원하기 위해 AI 와 NLP 는 또한 소셜 미디어 및 뉴스 등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더 효과적으로 수집하게 되어 시장 심리를 가늠하고 미래 동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금융 분야 AI 의 미래

현재 업계 현황에서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의 AI 는 이미 효율성, 맞춤화, 보안의 발전을 촉진할 잠재력이 있습니다.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 정교해진 AI 모델은 더 깊이 있는 인사이트와 더 정확한 예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LLM 및 genAI 기반 개인 비서는 잠재적으로 더 뛰어난 공감 능력과 고객 의도 이해력으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더 세심한 맞춤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위험 관리 및 사기 감지에서 AI 는 더욱 강력한 역할을 하게 되어 디지털 위협에 대응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거래를 안전하게 하고 자산을 보호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