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Stream HDR 기능을 위해 수행된 HDR(하이 다이내믹 레인지)에서 SDR(표준 다이내믹 레인지)로의 변환. PQ EOTF(지각 양자화 장치 - 전기 광학 전달 함수)를 sRGB 감마(기본 Windows SDR 전달 함수)로 변환하는 대신 PQ EOTF를 2.4 감마로 변환하여 sRGB 보정 디스플레이에서 화면이 흐려집니다. 이 문제는 Netflix* 및 영화 및 TV*와 같은 앱의 HDR 비디오를 사용할 때 발견됩니다.
대부분 Windows DWM을 통해 3D LUT를 적용하는 것과 같은 복잡한 해결 방법 없이는 SDR 전송 기능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내장 디스플레이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 문제는 외부 디스플레이와 내장 디스플레이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내장 디스플레이에서 감마를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은 없습니다. 외부 디스플레이는 일반적으로 감마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실제로 "문제"는 아니지만 여전히 잘못된 것입니다. Windows 기본 SDR 감마는 sRGB이며 HDR 비디오는 이를 반영하기 위해 2.4가 아닌 sRGB 감마에 톤 매핑되어야 합니다.
Stream HDR 기능에 사용되는 기능은 Windows*가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기능으로, 업계 기본값인 감마를 사용합니다. 2.2.
HDR이 소비되는 시청 조건은 최상의 시청 경험을 위해 최적의 감마 값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마 2.2 설정은 오버헤드가 밝고 외부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간접 주간 조명이 많은 사무실 설정과 같이 더 밝은 보기 조건에 가장 적합합니다. 반면, 감마 2.4 설정은 일반적으로 거실에서 밤에 황금 시간대 TV를 시청하는 것과 같이 어두운 시청 조건에 사용됩니다. 문제가발생할 수 있는 곳은 시청 조건입니다.
"최고의" 감마 값에 대한 많은 논의는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토론은 개인 취향에 관한 것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HDR 콘텐츠는 이 감마 값을 사용하여 기록되므로 2.2는 디스플레이를 개인 취향에 맞게 보정할 수 있는 기준 감마의 유비쿼터스 권장 사항입니다.
일부 소프트웨어(예: DWM LUT)를 사용하여 사용자 지정 3DLUT를 적용하고 감마를 2.4로 강제 적용하면 문제가 해결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인식하는 이러한 "수정"은 콘텐츠가 소비되는 시청 조건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복잡한 해결 방법입니다. 그러나 Windows에는 보기 조건에 따라 사용자에게 최상의 보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감마 값을 조정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타사 웹 사이트에서 이러한 단계를 시도 할 수 있습니다. 두 옵션 모두 감마 값을 변경하여 복잡한 해결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해당 조건에 가장 적합한 보기 환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 | Windows*에 포함된 감마 보정 및 HDR-SDR 도구는 Microsoft에서 개발 및 유지 관리합니다. Microsoft만이 이러한 도구의 모든 문제를 실제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Windows에 포함된 옵션에 만족하지 않으면 Microsoft 지원*에 보고해야 합니다. |
HDR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나열된 디스플레이에서 완전한 HDR 지원 디스플레이에서와 동일한 품질을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Windows HDR-SDR 도구는 SDR 디스플레이에서 HDR 콘텐츠의 소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 도구를 통해 SDR 패널이 HDR 패널과 동일한 품질을 표시하게 할 것으로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