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Optane™ 메모리는 시스템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인텔® RST) 드라이버와 함께 인텔® Optane™ 메모리 미디어를 사용하는 시스템 가속 솔루션입니다.
이 가이드는 인텔® Optane™ 메모리 M 시리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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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Optane™ 메모리를 활성화하기 전에 두 가지 주요 구성을 수행해야 합니다. 첫 번째 레벨은 BIOS 수준이고 두 번째 레벨은 OS 수준입니다.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문제 해결 프로세스는 이 두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BIOS 수준에서 인텔® Optane™ 메모리 문제 해결 문제는 동일한 설정, 위치 및 구성이 없으면 공급업체마다 다릅니다. 또한 다른 공급업체가 가지고 있지 않은 특별한 기능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BIOS 설정 및 문제에 대한 도움을 받으려면 인텔 고객 지원 팀에 문의하십시오. 그러나 언급된 이유 때문에 지원이 제한적이라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가장 좋은 권장 사항은 공급업체에 특정 BIOS 구성 도움말을 문의하는 것입니다.
아래에 나열된 공급업체는 메모리 지원 마더보드를 인텔® Optane™ 인증합니다. 웹 사이트에서 특정 마더보드 모델을 확인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클릭하거나 주제를 클릭합니다 .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세부 사항은 BIOS 버전입니다. 현재 BIOS 버전에는 모듈, 특히 인텔® RST 사전 OS UEFI 드라이버 버전 15.x 이상에 대한 지원이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신 BIOS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마더보드 제조업체에 문의하십시오. 사용된 마더보드가 인텔® Optane™ 메모리를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이 정보는 마더보드 공급업체에 직접 확인되어야 합니다.
문제의 또 다른 근본 원인은 인텔® Optane™ 메모리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M.2 포트이며 SATA 드라이브에는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일부 M.2 및 SATA 포트는 데이터 라인을 공유하므로 한 번에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듈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마더보드에 M.2 포트가 하나뿐일 수도 있습니다.
하드웨어 연결이 올바르지 않기 때문에 모듈 문제 해결을 진행하기 전에 이러한 시나리오를 고려하십시오.
참고 | 인텔® Optane™ 메모리와 마더보드의 하드웨어 연결은 공급업체와 모든 설정에 따라 다릅니다. 마더보드 공급업체에 문의하고 마더보드 설명서를 참조하여 모듈을 올바르게 연결하는 방법을 확인하십시오. |
인텔® Optane™ 메모리를 사용하기 전에 BIOS를 올바르게 구성해야 합니다. BIOS 설정은 공급업체마다 다릅니다. 그러나 마더보드의 BIOS에서 확인하고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설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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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Optane™ 메모리가 아직 활성화되지 않았더라도 마더보드에 연결된 다른 장치로 BIOS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사용된 M.2 포트가 올바른 포트인지 확인하고 다른 SATA 포트와 충돌하지 않습니다. 모듈이 보이지 않으면 모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시간이 절약될 수 있으므로 먼저 이 세부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IOS에 인텔® Optane™ 메모리가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방법
BIOS에서 모듈의 특정 위치는 공급업체마다 다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인텔(R) 빠른 스토리지 기술 옵션 아래 주변 장치 아래에 있어야 합니다. 시스템에서 드라이브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인텔® Optane™ 메모리는 목록에 포함되어야 하며 인텔 MEMPEK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듈을 공장 설정으로 재설정
참고 | 이 프로세스는 데이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따라가기 전에 데이터를 백업하십시오. |
공급업체와 BIOS 버전에 따라 인텔® Optane™ 메모리를 공장 설정으로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모듈이 이전에 SATA 드라이브와 페어링된 후 응용 프로그램에서 먼저 비활성화되지 않고 시스템에서 제거된 경우에 유용합니다.
BIOS에서 특정 위치 또는 이 옵션의 가용성은 공급업체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인텔(R) 빠른 스토리지 기술 옵션 아래 주변 장치 아래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연결된 다른 드라이브와 함께 시스템에 인텔® Optane™ 메모리를 나열해야 합니다. Optane 또는 이와 유사한 옵션을 인텔® Optane™ 메모리 옵션을 입력한 후 여기 또는 후에 표시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BIOS 구성은 공급업체마다 다릅니다. 위의 정보는 일반적인 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지만 특정 설정의 경우 마더보드 공급업체에 문의하십시오. 일부 공급업체가 개발한 특정 설정 가이드를 통해 아래 목록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OS 수준에서 인텔® Optane™ 메모리 문제 해결 문제는 일반적으로 시스템에서 모듈로 가속할 SATA 드라이브가 어떻게 설정되었는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인텔® Optane™ 메모리는 Windows® 10 64비트 및 Windows 11 64비트(8세대 플랫폼 이상만 해당) 에서 지원됩니다. 다른 설정이 제대로 구성되더라도 OS 버전이 다른 경우 모듈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OS 버전은 다음 단계에 따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시스템 정보 창에는 현재 시스템 구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요약 > BIOS 모드에서 시스템이 UEFI 모드로 구성되어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드라이브는 기본 형식과 동적 두 가지 형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형식은 기본이므로 드라이브가 동적으로 포맷된 경우 인텔® Optane™ 메모리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드라이브를 MBR 또는 GPT로 구성할 수 있는 두 가지 파티션 스타일이 있습니다. 지원되는 파티션은 GPT뿐이므로 드라이브가 MBR로 포맷된 경우 인텔® Optane™ 메모리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형식 유형 및 파티션 스타일을 확인하는 방법
시스템에서 드라이브의 현재 형식 유형과 파티션 스타일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는 두 가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 #1: 디스크 관리
방법 #2: Diskpart
파티션 스타일을 변경하는 방법
참고 | 이 프로세스는 데이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따라가기 전에 데이터를 백업하십시오. |
파티션 스타일은 드라이브에 OS를 설치할 때 또는 드라이브를 포맷한 후 초기화할 때 정의됩니다. 즉, 파티션 스타일을 변경하려면 드라이브를 포맷해야 합니다(낮은 수준의 형식 권장). 따라서 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수준의 형식은 낮은 수준의 형식을 실행할 때 또는 인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및 사용할 도구에서 보안 지우기 등의 정보를 따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는 드라이브를 포맷할 필요 없이 변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Windows* 도구가 있습니다. 이 도구를 MBR2GPT.EXE라고 합니다. MBR2GPT.EXE를 사용하는 프로세스는 Microsoft* 문서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인텔® Optane™ 메모리와 SATA 드라이브를 페어링하는 요구 사항 중 하나는 부팅 드라이브 끝에 할당되지 않은 공간의 일부를 예약하는 것입니다. 이 할당되지 않은 공간은 최소 5MB여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다른 파티션의 맨 끝에 위치해야 합니다.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예약하는 방법
참고 | 이 프로세스는 데이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따라가기 전에 데이터를 백업하십시오. |
디스크 공간의 일부를 할당되지 않은 상태로 예약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권장되는 것은 OS가 설치될 때 이 공간을 예약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OS 설치 중에 모든 것이 올바르게 설정됩니다.
다른 방법은 다음과 같이 디스크 관리에서 이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드라이브에 이 공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타사 도구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원되지 않는 시스템 드라이브: 오류 크기를 조정할 수 없는 마지막 파티션을 참조하십시오.
인텔® Optane™ 메모리는 인텔® RST 드라이버가 작동해야 하며 제대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플랫폼에 가장 적합한 드라이버, 인텔 Optane 메모리에 대한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 지원을 확인하려면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드라이버 버전에 따라 다음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가 인텔® Optane 메모리를 관리하고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인텔® RST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시스템에서 인텔® Optane™ 메모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설정할 수 없습니다. 장치 관리자를 확인하여 인텔® Optane™ 메모리가 올바르게 인식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참고 | 인텔® Optane™ 메모리가 활성화되고 SATA 드라이브와 페어링되면 장치 관리자에서 볼 수 없습니다. |
장치 관리자를 열려면 Windows 키 + x 를 누르고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 옵션을 선택합니다.
인텔® RST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법
앞서 언급한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설치하면 인텔® RST 드라이버가 설치됩니다.
응용 프로그램 설치를 방해하는 오류가 발생하면 시스템에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 또는 이미 설치된 이전 버전이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렇다면 제거한 후 최신 버전을 다시 설치합니다.
인텔® Optane™ 메모리는 SATA 드라이브와 페어링하고 가속하는 장치입니다. 즉, 모듈 자체에 파티션이나 볼륨이 없어야 합니다. 전체 모듈의 공간은 활성화하기 전에 할당되지 않아야 합니다.
디스크 관리를 사용하여 모듈의 공간을 확인하고 할당되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를 열려면 Windows 키 + x 를 누르고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 옵션을 선택합니다. 인텔® Optane™ 메모리를 포함한 시스템의 모든 디스크를 볼 수 있습니다.
인텔® Optane™ 메모리를 청소하는 방법
참고 | 이 프로세스는 데이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따라가기 전에 데이터를 백업하십시오. |
인텔® Optane™ 메모리에 파티션이 있거나 어떤 이유로든(예: 이전 구성의 메타데이터) 데이터가 있는 경우 다음 단계를 따라 Diskpart에서 모듈의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인텔® Optane™ 메모리 문제에 대한 추가 도움말은 항상 인텔 고객 지원 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및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가속화하려면 다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구성을 식별하려면 현재 BIOS 설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BIOS 설정 스크린샷을 찍어 지원 팀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위의 BIOS 설정을 확인하여 어떤 정보 스크린샷을 찍어야 하는지 확인하십시오.
F12 또는 인쇄 화면 버튼을 눌러 BIOS 설정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자동으로 저장되므로 컴퓨터에 연결된 USB 플래시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기 위해 지원 팀에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 소스가 있습니다. 이러한 소스는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세부 정보
시스템이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올바르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하려면(예: UEFI 모드, SATA 드라이브, OS 버전) 시스템 세부 정보가 포함된 텍스트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 이 파일은 인텔® System Support Utility(SSU)를 사용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시스템을 스캔하고 시스템 정보, 마더보드 세부 정보, 스토리지 정보 및 시스템에 대한 기타 세부 정보를 보고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지원 팀과 공유할 수 있는 텍스트 파일에서 정보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참고 | 인텔® System Support Utility(SSU)는 시스템에서 개인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
디스크 관리
디스크 관리에서 시스템이 인식할 수 있는 드라이브, 드라이브의 파티션 및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SATA 드라이브가 올바르게 포맷되어 있는지, 마지막에 할당되지 않은 공간 5MB가 누락되었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정보는 시스템에서 인텔® Optane™ 메모리가 올바르게 인식되는지 확인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를 열려면 Windows 키 + x 를 누르고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 창의 스크린샷을 찍어 지원팀과 공유하십시오.
디스크파트 출력
Diskpart는 시스템의 드라이브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또 다른 Windows 도구로, 아직 드라이브와 페어링되지 않은 경우 메모리 인텔® Optane™ 포함됩니다. 드라이브가 올바른 파티션 스타일을 사용하고 있는지 여기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kpart에 표시된 정보의 스크린샷을 찍어 지원 팀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Diskpart를 열고 드라이브 정보를 얻으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인텔® Optane™ 메모리를 활성화하거나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하면 지원 팀에 제공할 수 있는 로그가 있습니다. 이러한 로그 파일에는 특정 문제를 식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능한 옵션을 좁히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오류 코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C:\Users\[your user name]\Intel\Logs로그 파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나열된 파일과 같은 다른 파일을 찾을 수 있으며, 해당 파일을 압축하여 지원 팀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제공할 수 있는 로그 및 스크린샷 외에도 다음과 같은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지원 팀이 가능한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가능한 옵션으로 좁히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텔 고객 지원팀에 문의하기 전에 확인할 수 있는 추가 리소스가 있습니다. 이러한 리소스에는 알려진 오류 코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안된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아래에서 검토할 수 있습니다.